본문 바로가기

정보/재테크

미수금이란?

반응형

주식거래는 매매일기준으로 삼일결제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거래일은 D-day로 잡고 거래 다음날을 D+1, 결제일을 D+2일로 표시합니다. 증거금은 매수계약금과 같은 것으로 증거금 30% 종목을 1000원어치 사면 매수당일인 D일에는 300원이 증거금으로 잡혀있다가 삼일째 결제일인 D+2일에 매수자금 1000원과 매매수수료가 빠져나가면서 주식 100주가 들어옵니다. 즉 매수시점에는 증거금만 필요하고 결제일에 전체결제자금이 빠져나가므로 결제일에 결제자금이 부족하면 미수금이 발생할 수 있는것 입니다.

미수금은 미수를 포함하여 거래한 당일 미수분만큼 매도를 하거나 미수발생당일까지 입금을 통하여 변제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매매로 인한 미수금 발생 여부는 예수금 화면의 D+2추정예수금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D+2추정예수금 항목에 마이너스(-) 금액이 조회되면 미수금이 발생될 예정임을 의미하오니, 거래시 감안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미수금이 발생할 예정이라면 결제일까지 D+2추정예수금 항목에 마이너스(-) 금액만큼 입금하시면 모든 미수금이 변제됩니다.
거래수수료는 매수/매도에 대해서만 부과되며 미수금을 사용하고 당일 매도에 대한 추가적인 비용은  없습니다
 

미수금를 사용하면 3일이내에 입금(매도)하여 결재일에 결재가 이루어질경우
반대매매는 면할수 있습니다.

 반대매매 : 결재일까지 입금되지 않을경우
증권사에서 임의로 결재일 장개시전에 미수금액많금 하한가주문을하여
매도한후 결재를 이루어지게 하는것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