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Apple

아이폰 폰트 변경하기

반응형
원문 출처 : http://iphoneblog.co.kr/

딱딱한 아이폰 혹은 아이팟 터치의 폰트를 나만의 이쁘고
독특한 폰트 글꼴로 바꾸는 강좌를 간단히 하겠습니다.

준비물: 감옥탈출 해킹완료된 아이폰 혹은 아이팟 터치
           Font Creator 5 이상 (상용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넣고 싶은 폰트 (저는 서울 한강체로..무료폰트라서..^^)



준비가 되었으면 폰트 크리에이터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준비된 폰트를 드래그앤 드랍으로 넣어줍니다.

폰트를 드랍해 주고 Format > flatform manager > add > Macintosh > Roman 을 선택하여 Ok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위에 Tools를 클릭해서 AutoNaming을 클릭해 줍니다.



폰트 패밀리 네임이 나오죠..Next를 클릭해 줍니다.



이부분을 바꿔줘야 합니다. 현재 보시는 것은 한강체의 속성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것을 아이폰 혹은 아이팟이 인식할수 있도록 이름만 살짝 바꿔주는 것이죠.



아래와 같이 폰트의 속성을 바꿔줍니다. 그리고 Finish 를 클릭해서 완료해 줍니다.



그리고 File -> Save As 를 클릭하여서 폰트 이름을 정해 줍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려는 폰트의 이름은
"한강체" 이지만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에서는 한글체는 "AppleGothicRegular" 의 이름으로 된것만 인식을 합니다.



아래와 같이 AppleGothicRegular ttf 로 바꿔줍니다.



영어폰트 역시 바꾸고 싶다면 위의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영어와 같은 경우 보통체와 볼드체..즉 두꺼운 글꼴이 나뉩니다.
즉 한가지 폰트를 구하더라도 같은 글끌의 두꺼운 볼드체 역시 구해서 아래와 같이 속성을 바꿔주고 Save As 에서
보통체는 Helvetica ttf 폰트이름으로 두꺼운 볼드체는 HelveticaBold ttf 이름으로 바꾸어 줍니다.



그리고 아이폰 혹은 아이팟 터치를 컴퓨터와 연결하고 iFunbox 혹은 터치 익스플로어 혹은 기타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의 내부를 둘러볼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연결합니다.
그리고 경로 System/Library/Fonts/Cache 로 가서 만든 폰트를 덮여씌우면 됩니다.



그리고 아이폰 혹은 아이팟 터치를 재부팅하면 변경된 폰트를 볼수 있습니다.

주의할 사항은 폰트 변경시에 아이폰 아이팟 터치가 얼어버리거나 무한 루프에 걸리기 제일 쉽습니다.
그럴때를 대비해서 위의 변경해야할 폰트 3가지는 미리 백업카피를 해두고
만일 무한루프나 벽돌이 된다면 위의 3가지 폰트를 다시 원래의 폰트로 바꿔주고 강제 종료후에
다시 재 부팅하면 아이폰 혹은 아이팟 터치가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할수 없이 아이튠즈로 복원해야 합니다.)

쉬워보이는 작업이나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에 익숙하신 분들만 할것을 당부드리고
폰트의 저작권 역시 폰트를 제작한 개발자에게 있으니 개인용도로만 쓰시길 바라고
폰트 크리에이터나 폰트 공유는 제 블로그에서는 할수 없음을 미리 양해 드립니다.

어쨌든 아이폰 아이팟 터치 폰트 바꾸기...
참 쉽죠잉~
반응형